오늘은 곽재구 시인의 시인 "사평역에서"를 포스팅합니다.
곽재구 시인의 "사평역에서"는 눈 내리는 추운 겨울 시골의 쓸쓸하고 낙후된 간이역 대합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의 정서에 공감하는 작품으로, 전지적 작가 시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인물의 내면을 드러내고 있는 시라고 할 수 있다.
사평역에서 / 곽재구 시인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 시린 유리창마다
톱밥 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그믐처럼 몇은 졸고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그리웠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한 줌의 톱밥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내면 깊숙이 할 말들은 가득해도
청색의 손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두고
모두들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산다는 것은 때론 술에 취한 듯
한 두름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를
만지작거리며 귀향하는 기분으로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었다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쓴 약 같은 입술 담배연기 속에서
싸륵싸륵 눈꽃은 쌓이고
그래 지금은 모두들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자정 넘으면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창을 달고
밤 열차는 또 어디로 흘러가는지
그리웠던 순간들을 호명하며 나는
한 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해설]
막차는 좀처럼 오지 않았다
(기차가 지니는 상징적 의미는 삶의 희망인데, 오지 않는 막차를 기다리는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이 모여있는 쓸쓸한 대합실 모습)
대합실 밖에는 밤새 송이눈이 쌓이고
흰 보라 수수꽃 눈 시린 유리창마다
톱밥 난로가 지펴지고 있었다
(막차의 연착과 눈 내리는 겨울밤 톱밥난로로 추위를 이겨내는 대합실의 쓸쓸한 풍경으로 여기서 눈은 추위를 연상시켜 시련의 이미지이다)
그믐처럼 몇은 졸고
몇은 감기에 쿨럭이고
그리웠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나는
한 줌의 톱밥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고단한 삶에 찌들고 병든 모습을 보면서 삶의 무게감과 고통을 통찰하고, 난로가 꺼지지 않게 한 줌의 톱밥을 던져주는 행위를 통해 그들의 고통을 공감하고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다)
내면 깊숙이 할 말들은 가득해도
청색의 손바닥을 불빛 속에 적셔두고
모두들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서로 힘들고 고달픈 삶이지만 참고 견디며 침묵 속에 서로 위로하는 마음)
산다는 것이 때론 술에 취한 듯
한 두름의 굴비 한 광주리의 사과를
만지작거리며 귀향하는 기분으로
침묵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알고 있었다
(주어진 삶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오래 앓은 기침소리와
쓴 약 같은 입술 담배연기 속에서
싸륵싸륵 눈꽃은 쌓이고
(힘겹고 고단한 삶의 모습)
그래 지금은 모두들
눈꽃의 화음에 귀를 적신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눈꽃에 위안을 받는 모습)
자정 넘으면
낯설음도 뼈아픔도 다 설원인데
(시간이 흐르면 아픔도 상처도 모두 눈 속에 덮이듯이 덮인다)
단풍잎 같은 몇 잎의 차창을 달고
밤 열차는 또 어디로 흘러가는지
(삶이란 인생여정의 기차를 타고 어디로 흐를지 모르는 우리네 인생의 고달픔을 표현)
그리웠던 순간들을 호명하며 나는
한 줌의 눈물을 불빛 속에 던져 주었다
(그리웠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서민들의 고달픈 삶에 대한 공감과 연민을 표현)
* 대합실의 사람들과 눈의 이미지가 겹치는데, 여기서 눈은 모든 것을 덮어주는 포용하고 용서하고 감싸 안는다는 것으로 모든 존재를 사랑하겠다는 다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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