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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과 개통 시기

by meta-verse 2024.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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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올해(2024년) 3월경 개통예정인 GTX-A (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1.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란?

 

GTX(Great Train Express)란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2011년 국책 사업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었으나 사업 추진이 지연되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6~2025년)으로 조정되어 현재 건설되고 있다.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에서 노선을 직선화하여 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으로 개통되면 현재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2시간 이상 걸리는 교통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서역→ 동탄역 구간이 2024년 6월로 예정된 개통일정을 앞당겨 2024년 3월 개통이 예상되고, 연말에 파주 운정역→ 서울역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GTX-A 완전 개통은 환승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역을 2028년에 개통해 전체 노선을 완성하는 것인데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역은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GTX-A와 C 정거장과 상업시설을 만드는 사업으로, 2024년 1월 현재까지도 시공사를 찾지 못하고 있기에 당장 건설사를 선정한다 해도 공사기간을 감안할 때 2028년에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준공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 광역교통망 계획에도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지하 5층 연면적 17만㎥로 지어지는데 지하 5층에는 GTX-A와 C노선 승강장, 지하 4층에는 위례-신사선 승강장, 지하 3층에는 버스주차장과 통합대합실, 지하 2층에는 상업시설과 삼성역 승강장, 지하 1층에는 버스정류장이 설치될 예정이다.

사진 - 코레일

 

2. GTX-A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 

 

운정역→ 킨텍스역 → 대곡역 → 창릉역 → 연신내역 → 서울역 → 삼성역 → 수서역 → 성남역 → 용인역 → 동탄역

 

제일 먼저 개통될 GTX-A 노선은 총 82.5km 구간으로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11개 역으로 구성된다. GTX 열차의 최고 속도는 180km 정도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지하철 속도의 두 배 정도 빠른 것이다.

 

참고로, GTX-A 노선 중 파주 운정역→ 서울 삼성역 구간은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서울 삼성역→ 경기 동탄역 구간은 정부 재정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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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 구간별 소요시간

 

운정역 → 서울역: 18분 소요 예정

삼성역 → 동탄역: 20분 소요 예정

운정역 → 동탄역: 43분 소요 예정

 

수도권 주민들이 출퇴근 시 길 위에서 하루 3~4시간씩 보내야 하는 애환을 고려하여 빠른 공사와 개통이 필요해 보인다.

 

4. 요금

수서~동탄 노선 요금을 4450원(기본요금 3200원·거리요금 250원, 10㎞지나면 5㎞당 250원)정도 예상하고 있는데,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이 구간의 요금은 확정된 것이 없지만 4450원이라고 해도 5월부터 적용되는 K패스로 일반인 기준 20%가 할인되면 3500원대의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5.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계획

 

1) GTX - A : 경기 파주 운정 ~ 경기 화성 동탄역

2) GTX - B : 인천 송도 ~ 경기 마석역

3) GTX - C : 경기 양주 ~ 경기 수원역 ( C노선은 2024.1.25 착공)

 

A·B·C 노선 연장도 추진된다. A노선은 동탄~평택지제의 20.9㎞ 구간, B노선은 마석~춘천 55.7㎞, C노선은 덕정~동두천 9.6㎞ 구간과 수원~아산 59.9㎞ 구간 연장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신규노선도 계획 중인데,

D노선은 인천공항과 김포 장기를 각각 출발해 다시 부천 대장에서 만나, 이곳에서 이천과 원주까지

E노선은 인천공항~대장~연신내~광운대~덕소를 잇는 것으로 결정

F노선은 의정부~왕숙2~교산~수원~부천종합운동장~김포공항~대곡~의정부를 도는 순환선으로 계획 중이다.

 

6. 문제점

GTX 개통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국토의 불균형 심화이다. 서울로 통근 거리가 늘어나면서 수도권 인구 집중이 가속화될 우려가 있으며, GTX 역 주변으로 주택 수요가 몰려 부동산 가격 양극화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지하철과 광역버스와 노선이 겹쳐 기존 교통수단의 수요를 빼앗아 적자노선의 발생으로 국민 세금으로 지원해야 하는 일도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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