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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문화론] 문화의 일반적인 속성과 청소년 문화와의 사례

by meta-verse 2023.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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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사회복지학과 재학 중 리포트로 제출한 청소년문화론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과제명]
문화의 일반적인 속성을 청소년문화와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문화의 공유성
문화의 공유성은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특징으로 서로 인정하고 향유되는 성향으로 특히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하위문화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우리나라는 1990년대 들어서 수출의 호황으로 경제적 부가 증가함에 따라 국제공용어인 영어의 중요성의 인식과 과도한 학구열에 의해 해외조기유학 붐이 일어 ‘기러기 아빠’, ‘기러기엄마’ 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였다. 붐이 인다는 것은 그 시대의 시류, 트렌드가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화의 공유성의 특성이 아닌가 한다.

2. 문화의 다양성
적응수단으로써의 문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특정 문화적 관습은 그 사회의 맥락 하에서 이해되어야 하고 자기 문화의 기준으로 판단하거나 평가할 수는 없다. 즉 ‘문화의 상대성’으로 인정되어야한다. 북미에 있는 대형 마트에서 카트에 가득 실린 식료품을 살펴보면 커다란 빵 봉지와 대용량의 우유, 그리고 대형포장의 고기가 가장 눈에 띈다. 반면 우리나라와 같은 쌀 문화권의나라 대형매장에서의 카트에 실린 물품을 보면 20kg용 쌀 포대와 각종 야채들이 다량 실려 있다. 인간은 문화라는 수단을 통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화에 속하는 먹 거리도 이처럼 나라마다 다르게 형성된다.

3. 문화의학습성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태어나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전적 특질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습득(학습)되어지는 것, 즉 집단의 문화 내용을 배우면서 그 집단의 생활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문화화 과정, 문화의학습성 이라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단일하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한 집단에서 배운 문화가 여타 집단의 문화와 항상 조화로운 관계에 있는 것도 아니다. 기존 전통문화에서의 교육은 도덕과 관습에 얽매일 정도로 어른들의 규율과 규칙을 준수하게끔 성문화, 성도덕을 가정, 학교, 사회에서 학습시켜왔더라도 현대의 청소년들은 어른세대와 다른 성문화를 받아들이고 형성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4. 문화의 축적성
한 사회의 문화는 구성원들이 그 집단을 떠난 뒤에도 구성원들에게 학습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세대에서 이루어진 지식들이 추가되어 사회적으로 축적된다.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 고교생들의 특별한 고교 졸업식은 타 교교 졸업식에서 볼 수 없는 의정부고교졸업식에서만 이어져 내려가는 특별한 졸업식 행사로 그 집단의 졸업식이 성립되면서부터 만들어져서 구성원이 지속적으로 충원되고 교체되는 과정에서도 누적되어 간다.. 이러한 문화의 누적적인 특성은 현재 사회 집단의 문화로 표출되지만 그 기능에 있어서 부정적 또는 긍정적 측면은 모두 고려대상이 된다.

5. 문화의 체계성 및 총체성
문화는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 제도, 관행 등이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체, 또는 체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의 이해에 있어서도 그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문화를 둘러싼 복합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고교 자퇴생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그 이유를 찾아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미시적 차원(가족관계,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교우관계 등)에서부터 거시적 차원(학교나 지역사회환경), 청소년의 의학적 차원(정신 심리적 병리), 교육제도(입시제도, 경쟁주의 등), 대중매체의 특성, 정보문화의 특성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6. 문화의 가변성
문화는 축적되고 연속적으로 계승되어 왔지만, 그 과정에서 항상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문화 혁신(innovation)은 사회내부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변화이고, 문화 전파(cultural diffusion)는 사회 외부에서 들어온 요소에 의해 변화되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사회변화에 민감하여 새로운 유행을 받아들이는데 선구적인 역할로 청소년문화의 모습은 여타문화의 변화보다 더 역동적이다. 1990년대 만 해도 힙합 스타일과 랩 노래의 붐은 청소년들의 무대였고 2000년대까지 이어오는 대중음악의 선도적인 댄스, 음악, 의류, 패션에 IT기술까지 접목시킨 뮤직비디오와 무대장치기술을 이끈 우리나라의 청소년 문화가 이제는 세계적으로 K팝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참고자료]
- 청소년문화론(조혜영 외 10인 공저, 교육과학사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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