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사회복지 잔치마당/사회복지학 정보

[청소년활동론] 청소년 활동의 특성

by meta-verse 2023. 1. 19.
728x90
반응형

오늘은 사회복지학과 재학 중 리포트로 제출한 청소년활동론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과제명]
청소년활동의 특성 5가지에 관한 설명을 하고 그 각각의 특성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청소년활동의 특성이란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청소년들을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된 체험 중심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청소년수련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제도화되었다.

1). 청소년중심 활동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올바른 인격체로서 사회에 스스로 적응하고 살아가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은 계획된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기본 전제로 하기 때문에 청소년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이 속한 삶과 공간을 꿈꾸고 이상으로 생각하는 인간다운 삶을 실현시키는 실질적인 활동과정에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청소년지도자 주도나 협의의 범주로써 닫혀있는 청소년 기관중심의 청소년활동보다는 청소년중심의 활동이 효과적이다.

2). 목적지향 활동
청소년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사고의 폭을 넓혀주어 긍정적 정서를 형성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청소년정책에서 청소년활동은 수용자(욕구가 있는 청소년) 중심의) 활동이 되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청소년활동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나 청소년활동의 분류화 등을 통해 제도적으로(교육적) 수렴하고 보완하는 노력을 하면서 청소년활동은 개개인의 체험을 증진하는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행해 왔다.

3). 자율적 활동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의지에 의해 발현되는 자율적 활동, 즉, 학교교육과 같이 외부의 강요에 의해 의무적으로 이뤄지는 활동이 아니라 청소년의 자발성과 자유로운 이성의 의지에 의해 행해지는 자기도야적활동이다. 청소년활동에서 청소년의 자율성과 주도성은 보장되어야 하지만(자발적 참여의지) 이 과정에서 성인들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학습(자기도야)할 기회를 가져 상호 협력하는 활동이 가장 바람직하다.

4). 체험적 활동
청소년활동에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과정이다. 인간의 감각기관인 오감을 통해 외부의 자극을 정보로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직접적으로 행동하고, 체험하고, 활동함으로써 배우는 것으로, 즉, 체험적 활동은 사물에 대하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사물에서 받는 것을 연결하는 활동이다.

5). 모험적·도전적 활동
청소년들의 개별성·자율성·다양성을 존중함으로써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활성화시키는 활동이다. 청소년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얻을 수 있는 성취동기란 도전적이고 힘든 문제를 달성해 가는(용기) 과정에서 성취결과나 과업성취로 인해 얻는 보상보다는 성취해 나가는 과정(어느 정도 모험성이 포함되는 일에 도전하여 자력으로 성취해 내는 과정) 그 자체와 그의 능력을 과시하고 평가하는 과업 지향적인 것에 더 관심을 갖는다. 또한 새로운 과업을 성취하기 위해 언제나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진취적 사고) 미래에 얻게 될 성취만족을 기대하면서 그런 일을 더욱 능률적으로 수행하게 하여 성취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을 갖게 함으로써 긍정적 활동분위기 조성이나 활동 능률에 큰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청소년활동 5가지 영역의 중요성※
육성이란 어떤 일이나 인물, 대상 따위를 어떠한 목적을 전제로 가꾸어 키우거나 발전시킴’이라 국어사전에서 정의한다.
인간, 동물, 식물 등 지구상의모든 생명체는 자연 속에서 스스로 성장과 동시에 양육되어서 지배하고 지배당하는 과정 중에 때로는 자연재해, 질병, 전쟁으로 파괴되어 사라졌다. 재생하더라도 가능하면 서로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화합하고 협력하여 함께 번성하고 번영하는 노력으로 생과 사를 되풀이한다. 이와 같은 윤회 속에서 인간은 특별히 더욱더 많은 교육과 교화가 필요한 존재이다. 그 이유는 만물 중의 영장이 되어서 만물을 지배하는 힘센 생명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이 가진 힘을 분별해 보면 경제적인 힘(재력), 사회적인 힘(권력), 도덕적인 힘(명예)이 있는데 도덕적인 힘은 얻기가 가장 어려워 종교로 승화시켰지만 종교조차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싸움으로 진정한 명예를 얻기가 무원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경제적인 힘을 얻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현재 인간은 물질만능의 시대까지 온 것인데 이러한 물질만능은 인간들 사이에서 각종 부작용으로 나타나 못 가진 자들은 가진 자들을 질투와 원망으로, 가진 자들은 못 가진 자 들을 질시와 외면으로 나뉘어 사회적인 힘(권력:법과 제도)을 갖고 되도록 서로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방향키를 잡아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 인간들의 새싹이요 세상의 보배인 청소년들을 경제적 힘을 가진 자들의 자녀이든, 경제적 힘을 빼앗겨 잘 키울 수 없는 자들의 자녀든 상관없이 똑같이 올바르게 훌륭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청소년 활동 특성 5가지 요소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라 생각한다.

인간 성장의 주기 중 청소년기는 식물이 봄에 꽂을 피우는 시기처럼 감성적으로, 육체적으로 신비하고 화사한 시기로 인류사의 훌륭한 예술적 작품들과 창작품 들은 대다수 청년기에서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으로 꽃 피운 보물들로 청소년기에 자발적 체험으로, 모험적 도전적 활동으로 이뤄낸 창작물이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목적 지향적 활동을 적극 성원하고 개발시켜 주어야만 할 것이다.

청소년 육성을 위한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을 올바른 인격체로서 사회에 스스로 적응하고 살아가는 능력을 키우는 목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으로 현재의 우리의 모든 청소년들을 차별 없이 훌륭하게 키우기 위해 청소년활동 5요소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청소년 활동의 특성이라 여긴다.

[참고자료]
- 청소년활동론(김진호 외 3인 공저, 한국방송대학교 출판)
- 청소년활동론 강의(김진호 교수님, 방송통신대학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