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회복지조사론의 기본내용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1. 과학적 지식의 특징 : 논리성, 결과론적 인과성, 일반성, 간결성, 구체성, 경험적 검증가능성, 간주관성(상호주관성), 수정가능성(과학의 잠정적,한정적,임시적,일시적 특성), 설명적, 재생가능성, 객관성(가치중립적인 연구)
2. 과학적 조사
1) 연역법
- 일반적인 사실에서 특수한 사실을 추론해 내는 접근방법이다.
- 실증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 가설을 통한 이론의 검증방법이다.
- 논리적 전개 : 이론→가설→조작화→관찰→검증
2) 귀납법
- 개별사실을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일반적인 원리나 이론으로 전개하는 접근방법이다.
- 해석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 관심주제에서 출발하여 유형의 발견을 통한 이론을 도출한다.
- 논리적 전개 : 주제선정→관찰→경험적 일반화(유형발견)→이론
3) 연역법과 귀납법의 관계
- 상호 보완적, 순환적 관계이다.
- 기존의 이론이 존재할 때는 연역법, 기존의 이론이 존재하지 않을 때는 귀납법을 사용
- 양적연구는 연역법, 질적연구는 귀납법에 기초하고 있다.
3. 과학철학
1) 해석주의
- 개인의 일상경험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주로 언어를 분석대상으로 활용한다.
- 말이나 행위의 사회적 맥락을 고찰한다.
- 삶의 주관적 의미에 관해 깊이 있게 탐구한다.
- 현상에 대한 직접적 이해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한다.
2) 실증주의
- 경험적 관찰을 통해 이론을 재점검하므로 경험주의라고도 한다.
- 객관적 실재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본다.
- 일반화로 전개하는 것이 중시됨
-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분석도구가 존재한다고 본다.
- 현상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측정한다.
3) 쿤(T. Kuhn)의 과학적 패러다임
- 패러다임이란 “현상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조직하는 근본적인 도시”를 말한다.
- 과학은 기존의 패러다임을 부정하고 새로운 출발을 할 때 급진적ˑ혁명적으로 발전하며, 과학의 진보에는 특정한 패턴이나 구조가 존재한다고 본다. 즉 과학은 일정한 방향으로 누적적 진보를 하지 않는다.
- 기존 패러다임의 위기가 명백해지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한다.
- 패러다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
- 과학적 진리는 사회적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이 폐기되는 경우는 자연과학으 패러다임이 폐기되는 경우에 비해 흔하지 않다.
- 한 시기에 여러 개의 패러다임이 공존할 수 있다.
- 상이한 과학적 패러다임은 실제의 본질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반영한다.
4. 사회과학의 윤리성
1)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한 경우, 사전에 연구참여자에게 연구목적을 밝히지 않을 수 있다.
2) 윤리적 원칙
- 연구과정이나 결과가 연구대상자에게 피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지를 따져야 한다.
- 연구대상자는 신체적ˑ정신적 불편이나 위험, 위해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 연구결과의 활용계획에 대해 밝혀야 한다.
- 연구대상자를 속여서는 안 된다.
- 연구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연구대상자에게 미치는 피해보다 연구로 인해 장기적인 이익이 더 가치가 있다면 윤리적으로 문제다 되지 않을 수 있다.
- 익명성 및 비밀보장원칙은 사회적 가치 또는 법률과 상충될 수도 있다.
5. 사회복지조사 방법의 형태
1)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 탐색적 조사 : 예비조사라고도 하며 문헌조사, 경험자조사, 전문가조사, 특례조사 등이 대표적이다. 예비조사는 설문지 작성의 사전단계에서 이루어지며, 사전조사는 설문지 작성 후 본 조사를 수행하기 전에 이루어진다.
- 기술적 조사 : 현상에 대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현상의 특성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며, 실태조사가 포함된다. 대표적인 예가 인구주택조사나 여론조사이다. 인과관계를 기술하는 것이 아닌 관련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 설명적 조사 :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를 알기 위해 연구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즉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인과관계 규명이 목적) 대표적인 예가 청소년 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등이다.
2) 시점에 따른 분류
- 횡단연구 : 일정한 어느 기간에 발생하는 변화에 대해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 조사하는 것으로, 한 시점에서 특정표본을 조사하는 것이므로 정태적인 특성을 갖는다. 주로 표본조사를 하며 측정이 반복해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표적인 예로는 지역주민 욕구조사, 여론조사 등이 있다.
- 종단연구 :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번에 걸쳐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동태적인 특성을 갖는다.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으로 조사가 실시되기 때문에 조사대상자와 상황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으며, 질적연구로 이루어질 수 있다. 종단연구의 종류에는 패널조사, 경향조사(추세조사, 추이조사), 동년배조사가 있다. 패널조사는 장기간 반복적으로 동일인을 조사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반면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적 사정에 따라 조사대상이 중도에 탈락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개인의 변화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리고 조사비용도 많이 들고 패널조건화 현상으로 연구결과의 정확성이 낮아질 수 있다. 한편 경향조사보다 개인의 변화에 대해 더 명확한 자료를 제공하며, 독립변수의 시간적 우선성을 확보할 수 있어 내적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경향조사는 동일한 질문을 가지고 매번 다른 조사대상자를 조사하며, 새로운 경향을 확인하기 위해 해마다 다른 표본을 선정한다. 시간적 차이에 따라 나타나는 일반적인 대상집단의 변화를 조사하며, 일정주기별 인구변화에 대한 조사이다. 일정 기간의 변화에 대해 가장 포괄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동년배조사는 동시에 태어난 같은 문화에서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을 동년배집단이라고 하는데 시간적 흐름에 따른 동년배집단의 변화를 조사한다. 예를 들면 베이비붐세대 조사, 386세대 조사 등이다.
3) 조사대상에 따른 분류
- 전수조사 : 모집단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 연구로서 표본오차는 없으나 비표본오차는 크다. 장점으로는 모집단의 전체적인 특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조사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모든 조사대상자에게 접근하기 어렵고 비경제적이다.
- 표본조사 : 전수조사가 어려운 경우 모집단 중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뽑아 조사하는 방법이다. 표본지집단 전체 내용을 요약한 것을 통계치라고 하는데, 표본오차는 있으나, 비표본오차는 전수조사보다 작다. 장점으로는 경제적이고, 단점으로는 표본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에 그칠 수 있다.
4) 자료수집기법에 따른 분류
- 양적조사 : 대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혀내는 조사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질문지조사, 면접, 실험조사, 내용분석, 기존통계자료분석 등이다.(계량화가능, 질문지조사, 결과지향적, 연구자 교체 가능, 조사를 객관적으로 수행, 가설검증, 사실확인, 추론지향, 연역법 사용, 조사결과의 일반화 가능, 실증론적 인식론, 신뢰성 있는 자료 산출)
- 질적조사 : 양적조사로는 발견하거나 분석하기 어려운 문제를 효과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한 조사로서 행위자의 언어,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들을 조사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현지조사, 참여관찰, 심층면접 등이다.(계량화 불가능, 참여관찰, 심층면접, 과정지향적, 연구자 교체 어려움, 조사를 주관적으로 수행, 탐색, 발견, 서술지향, 귀납법 사용, 조사결과의 일반화 어려움, 현상학적 인식론, 깊이 있는 자료 산출)
6. 사회복지조사 방법의 절차
연구주제선정→가설의 구성 및 조작화→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해석 및 분석→보고서 작성
1) 연구주제의 선정
주제, 목적, 필요성, 이론적 배경을 파악해야 한다. 연구문제의 서술형태는 의문문의 형태로 연구의 관심이나 의문의 대상이 서술되어야 하며, 연구자의 한계적 상황에 맞게 다루는 범위가 적절히 서술되어야 한다. 또한 잠정적 결과를 예측하는 연구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문제형성과정에 다른 연구자의 참여가 가능하다. 연구문제가 변수 간의 관계를 예측할 필요는 없다. 정(+) 또는 부(-)의 관계로 서술될 수 있다.
2) 가설의 구성 및 조작화
가설은 주제에 대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해 조사가능한 구체적 변수 간의 관계로 나타낸 것이다. 가설은 2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로 이루어지며 영가설(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세우는 반대 가설)과 대립가설(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내용에 반대되는 가설)이 있다. 가설을 구성한 후 가설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추상적이어서 직접 조사하기 불가능한 경우에는 조사가능한 대체개념을 정립하는 조작화를 거쳐야 한다.
3) 조사설계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기 위해 설계하는 단계이다. 조사설계 과정으로 자료수집 방법 결정→연구모집단, 표본 수 및 표본추출 방법 결정→질문지 작성→질문지의 신뢰도, 타당도 검증→분석 시 사용해야 할 통계기법 결정
4) 자료수집
연구자가 조사설계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질문지 조사, 면접조사, 실험조사, 관찰, 1차 자료수집(연구자가 직접 수집하는 자료, 관여적 방법, 반응성 연구, 실험, 개입, 치료, 설문지 면접, 관찰 등), 2차 자료수집(다른 조사자의 자료 활용, 비관여적 방법, 비반응성 연구, 문헌, 논문, 신문기사) 등이 있다.
5) 자료해석 및 분석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여 적절한 통계기법으로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통해 의미를 찾아내는 단계이다. 실제 통계분석은 이 단계에서 실행되지만 어떤 통계기법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는 조사설계단계에서 이미 결정된다.
5) 보고서 작성
연구자가 연구결과를 알리기 위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7. 변수 : 두 가지 이상의 가치를 가질 때 이를 변수라고 한다.
1) 속성에 따른 분류
- 비연속변수(이산변수) : 명목변수(어떤 사물의 속성을 질적인 특성에 의해 상호 배타적인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을 뿐, 서열이나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변수로 성별, 직업, 종교 등), 서열변수(어떤 사물의 속성을 상호배타적인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고,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어 서열을 측정할 수 있는 변수로 교육수준, 석차, 학점, 5점 척도 서비스 만족도 등)로 측정되는 변수이다.
연속변수 : 등간변수(어떤 변수의 카테고리 간의 순서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간의 정확한 간격을 알 수 있는 변수로 각 카테고리 간에 동등한 간격을 지니고 있다. 온도, 시험점수, 지능지수 등)와 비율변수(변수의 카테고리 간의 간격이 등간격일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간에 몇 배나 큰가 또는 몇 배나 작은 가를 측정할 수 있는 변수로 정규교육을 받은 기간, 사회복지사가 이수한 보수교육시간, 소득 등)가 있다. 비율변수는 등간변수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절대영점(True Zero)을 가지고 있으며, 절대영점을 중심으로 곱하고 나누는 것도 가능하며, 표준편차를 계산할 수도 있다.
2) 기능적 관점에 따른 분류
- 독립변수(원인변수, 설명변수, 예측변수) : 어떤 변수가 다른 변수의 발생에 대한 원인이 되는 변수로서 모든 형태의 척도로 활용될 수 있다.
- 종속변수(결과변수, 피설명변수, 피예측변수) :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일정하게 변화된 결과를 나타내는 변수이다.
- 매개변수 : 독립변수에 영향을 받아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된다. 즉 독립변수 다음에 위치하면서 종속변수를 설명해 주는 매개적 역할을 하는 변수이다.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매개변수로 인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외생변수(가식적 관계 변수, 허위관계 변수, 의사관계 변수) : 독립변수 이외의 변수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이다.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표면상으로는 영향을 미쳐 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제3의 변수로 인해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 실제로는 관계가 없을 때, 이 제3의 변수를 외생변수라 한다. 두 변수 사이의 관계가 가식적 관계인지 아닌지를 밝히기 위해서는 외생변수를 통제해야 한다.
- 억압변수(가식적 영관계 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중 하나의 변수와는 정적으로 상관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부적으로 상관되어 있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마치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변수이다. 두 변수 간의 참된 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억압변수를 통제해야 한다.
통제변수 : 두 변수 간의 관계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두 변수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3의 변수를 통제할 경우, 이 제3의 변수를 통제변수라고 한다. 연구설계를 할 때 정확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제3의 변수를 통제할 필요가 있다.
- 조절변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거나 약화시키는 등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과 강도를 조절하기 위한 변수이다.
8. 가설
1) 가설의 의의 : 두 개 이상의 변수나 현상 간의 특별한 관계를 검증하는 형태로 서술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가정·예측하는 진술이나 문장을 말한다.
2) 가설의 특성 : 상호연관성, 검증가능성, 추계성, 문제해결성, 구체성, 명확성
3) 가설구성 시 고려사항
-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연구분야의 달른 가설이나 이론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설의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 가능한한 1개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 가능한 한 광범위한 적용범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가설의 종류
- 영가설(귀무가설) : A와 B는 관계가 없을 것이다. 가설검증에 꼭 필요한 가설로, 연구가설을 부정하거나 기각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설이다.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 간에는 차이가 없거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영가설이 "참"이면 연구가설은 "거짓"으로 기각되므로 연구자는 영가설이 "거짓"으로 증명되기를 기대한다.
- 대립가설(실험가설, 대안가설) : A와 B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영가설과 반대로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다. 2개 이상의 모집단 또는 변수 간에 차이가 있거나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연구주제 | 소득수준과 복권구매와의 관계 |
연구질문 | 소득수준의 차이가 복권구매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
연구가설(대립) | 복권구입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저소득층에 속할 것이다. |
영가설 | 소득수준과 복권구매 형태는 무관하다. |
9.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개념→ 개념의 정의→ 조작적 정의→ 측정
- 개념적 정의(사전적 정의) : 연구대상인 사람, 사물의 속성, 사회적 현상 등의 변수를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관련개념이 추상적, 일반적, 주관적일 수 있으므로 그 자체로는 측정이 어려워 측정가능한 실증적 정보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 조작적 정의 : 개념적 정의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상적 개념들을 실증적, 경험적, 구체적으로 측정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하나의 개념을 조작화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은 한정되어 있지 않다. 조작화 과정의 최종 산물은 표준화된 척도(수량화)이므로 양적조사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소득: 월 가구소득, 학력: 교육기간)
[참고자료]
- 사회복지조사론(김영종,학지사,2019)
- 사회복지조사론(박옥희,학지사,2020)
- 사회조사론(김기덕,김용석,이정희,전종설,정익중,박영story,2019)
-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황성동,학지사,2019)
- 사회복지조사론(정연정,윤여각,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2019)
- 사회복지조사론과 통계(저자:순덕기,퍼시픽북스,2014)
-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조사론 강의
- 사회복지특강(순덕기 교수님, 정용충 교수님, 최윤진 교수님, 김철근 교수님 강의 및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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