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사회복지 잔치마당/사회복지학 정보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 실천론 수험전략

by meta-verse 2022. 10. 19.
728x90
반응형

오늘은 사회복지사 1급 과목인 사회복지실천론 수험전략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 사회복지실천론 과목 소개

[출제영역]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사회복지전문직의 역할과 정체성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다양성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환경 속의 인간관점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 통합적 접근
-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사회복지상담(면접) 지침
- 과정론
- 사례관리
- 기타 사회복지실천론에 관한 사항


1.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
- 실천의 목적 :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 향상, 개인과 환경 간 불균형 발생 시 균형잡게 원조, 사회정책 개발, 개인과 환경 간 상호 유익한 관계증진
- 실천의 기능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증진, 사회정의 향상

2)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인도주의, 박애사상, 사회진화론, 개인주의, 다원주의, 민주주의

3) 사회복지실천방법의 분류
(1) 클라이언트체계의 크기 또는 규모에 따른 분류
- 미시수준의 사회복지실천 : 개인, 가족
- 중범위 혹은 중간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 소집단, 조직
- 거시수준의 사회복지실천 : 지역사회, 국가

(2) 클라이언트의 접촉 유무에 따른 분류
- 직접실천 : 상담, 교육, 정보제공, 가족치료, 집단프로그램
- 간접실천 : 옹호, 자원연결, 공청회 개최, 프로그램 개발

4)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기반
-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
-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

5)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논란
- 플렉스너의 비판(1915)


[14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권위적 관계의 고수
ㄴ. 사회복지사의 사적 이익 추구
ㄷ. 이중관계의 지향
ㄹ.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 제고

① ㄱ, ㄴ, ㄷ
② ㄱ, ㄴ
③ ㄱ, ㄷ
④ㄱ, ㄹ
⑤ ㄹ

(해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궁극적 목적을 지녀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고수해야 하고, 자신의 사적인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해야 한다.

[11회 기출문제] 직접실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장애인 취업상담
② 독거노인 재가방문
③ 치매노인 주간보호 서비스 제공
④ 정신장애인 사회기술훈련 실시
⑤ ADHD 아동지원정책 개발

(해설) 직접실천은 클라이언트를 직접 변화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실천방식이며, 간접실천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체계에 개입하여 환경을 변화시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방식이다.

ADHD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17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정의의 증진
②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증진
③ 클라이언트의 가능성과 잠재력 개발
④ 개인과 사회 간 상호 유익한 관계 증진
⑤ 개인이 조직에게 효과적으로 순응하도록 원조

(해설) 개인과 조직 혹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과 균형 있는 관계에 초점을 두고 문제 해결을 위해 원조를 하는 것이지 개인이 조직에 순응하는데 초점을 두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거리가 멀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가치와 윤리
- 가치 : 다수의 사회구성원이 좋거나 바람직하다고 믿는 신념
- 윤리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2)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C. Levy)
- 사람 우선 가치(인간에 대한 바람직한 생각)
- 결과 우선 가치(인간을 위한 바람직한 결과)
- 수단 우선 가치(인간을 다루는 바람직한 도구)

3) 윤리적 갈등
가치 상충, 의무 상충,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 결과의 모호성, 힘 또는 권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적 의무들이 서로 충돌하여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윤리적으로 올바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든 상태를 말한다.

4)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 준거틀
생명보호위 원칙,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자율과 자유의 원칙, 최소해악의 원칙, 삶의 질의 원칙, 사생활 보호와 비밀보장의 원칙, 진실성과 완전 공개의 원칙

5) 우리나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구조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으로는 ① 전문가로서의 자세 ② 전문성개발을 위한 노력 ③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가 있다.


[13회 기출문제] 레비(C. Levy)가 구분한 사회복지 전문적 가치로 옳은 것은?
① 사람 우선 가치, 결과 우선 가치, 해결 우선 가치
② 사람 우선 가치, 결과 우선 가치, 평가 우선 가치
③ 사람 우선 가치, 해결 우선 가치
④ 사람 우선 가치, 평가 우선 가치
⑤ 사람 우선 가치, 결과 우선 가치, 수단 우선 가치

[13회 기출문제] 보호시설 입소를 원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와 시설 입소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된다고 여기는 사회복지사 간에 상충되는 가치의 연결로 옳은 것은?
① 자기결정 - 사생활 보호
② 자기결정 - 진실성 고수
③ 자기결정 - 평등주의
④ 사행활 보호 - 진실성 고수
⑤ 자기결정 - 온정주의

(해설) 문제에서는 보호시설 입소를 원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전문가의 입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시설 입소를 권하는 사회복지사의 온정주의적 태도가 상충되고 있다.

[17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사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서는 안 된다.
ㄴ.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준거틀은 생명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
ㄷ. 윤리강령은 윤리적 갈등이 생겼을 떄 법적 제재의 근거를 제공한다.
ㄹ. 사회복지사는 국가자격이므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국가가 채택한다.

① ㄱ, ㄴ, ㄷ, ㄹ
② ㄴ, ㄷ, ㄹ
③ ㄷ, ㄹ
④ ㄱ
⑤ ㄱ, ㄴ

(해설)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적으로 지켜야 할 규범의 역할을 하는 것이지 국가적 차원에서 마련된 법률은 아니다. 또한 법적 제재의 근거가 되는 것도 아니며 국가적으로 채택된 것도 아니다.


3.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1)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출처: 사회복지연구센터,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시기 구체적 내용
19세기 중반 ~ 20세기 초
(전문적 태동기)
- 자선조직협회(영국:1869, 미국:1877)
- 인보관운동(영국:1884, 미국:1886)
1900년대 전후 ~ 1920년 전후
(전문직 확립기)
- 보수체계 확립
(1900년대 전후, COS에서 유급 우애방문원 고용)
-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 기초이론 구축, 리치몬드의 사회진단(1917년 발간)
- 전문가협회 설립
- 플렉스너 연설(1915)
1920 ~ 1950년 전후
(전문직 분화기)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론 등 3대방법론 분화
-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으 대립
- 사회복지실천의 공통요소 정리 시도(밀포드 회의, 1929)
1950 ~ 1970년 전후
(사회복지실천 통합기)
-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 강조
- 통합적 방법론 발달
- 펄만의 문제해결모델, 4체계모델, 6체계모델 등
1970 ~ 현재
(확장기)
- 새로운 모델과 다양한 관점 등장
-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강점관점 등


2)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1906년 원산 인보관운동(반열방)
- 1921년 태화여자관 설립(우리나라 최초의 복지관)
- 1947년 이화여대 사회복지사업학과 설립
- 1987년 사회복지전문요원 배치
- 1989년 사회복지관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 마련
- 2000년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전직 시행(사회복지의 날 제정, 9월 7일)
- 2003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실시
- 2005년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실시


[13회 기출문제]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순서에 따라 나열한 것은?

ㄱ. 대학에서 정규 사회복지 교육이 시작되었다.(1947년)
ㄴ. 최초의 한국사회사업가 협회가 탄생하였다.(1967년)
ㄷ.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가 시작되었다.(1987년)
ㄹ.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시작되었다.(2003년)

① ㄴ, ㄷ, ㄹ, ㄱ
② ㄷ. ㄹ. ㄱ. ㄴ
③ ㄹ, ㄱ. ㄴ. ㄷ
④ ㄷ. ㄹ. ㄱ. ㄴ
⑤ ㄱ. ㄴ. ㄷ. ㄹ

[14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리치몬드의 사회진단이 출간되었다.(1917년)
ㄴ. 밀포드회의에서 개별사회사업의 공통요소를 정리하였다. (1929년)
ㄷ. 펄만의 문제해결모델이 등장하였다. (1957년)
ㄹ. 한국의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었다.(1970년)

① ㄴ, ㄷ, ㄹ, ㄱ
② ㄷ. ㄹ. ㄱ. ㄴ
③ ㄹ, ㄱ. ㄴ. ㄷ
④ ㄷ. ㄹ. ㄱ. ㄴ
⑤ ㄱ, ㄴ, ㄷ, ㄹ

[13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우애방문자들은 빈곤가정을 방문하면서 상담 및 교육, 교화를 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② 우애방문자들은 빈민구제에 도덕적 잣대를 적용하여 빈민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③ 우애방문자들의 개입대상은 개인이나 가족이었다.
④ 인보관운동은 빈곤의 원인을 산업화의 결과로 보았다.
⑤ 자선조직협회는 연구와 조사를 통해 사회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기본개념을 가졌다.

(해설) 연구와 조사를 통해서 사회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기본개념을 가진 것은 인보관운동이다.


4.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1) 사회복지실천현장
- 1차 현장과 2차 현장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 생활시설과 이용시설
- 행정기관과 서비스기관

2) 분야별 전문인력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정신보건사회복지사
- 의료사회복지사
- 교정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사

3) 사회복지사의 역할
- 조력자
- 중개자
- 중재자
- 교사
- 옹호자


[13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1차 현장이면서 이용시설로만 구성된 것은?
① 종합병원
② 보호관찰소, 정신보건센터, 보건소
③ 학교
④ 부랑인시설, 청소년쉼터
⑤ 지역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센터,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해설)
- 지역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센터,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노인주간보호시설은 1차 현장이면서 이용시설이다.
- 부랑인시설과 청소년쉼터, 공동생활가정은 1차 현장이지만 생활시설이다.
- 보호관찰소, 정신보건센터, 보건소, 학교는 2차 현장이면서 이용시설이다.


5. 통합적 접근,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면접의 방법과 기술
1) 통합적 접근
통합적 접근 등장 배경에는 전통적 방법론의 한계 때문이다. 즉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를 초래하고 공통기반이 없는 분화와 전문화로 영역 사이에 의사소통 혼란을 초래한 것이 이유이다.

2)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관계형성의 원칙(비스텍의 7대 원칙)으로는 개별화, 의도된 감정표현, 통제된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이 있다.

3) 면접의 방법과 기술
면접이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인 의사소통을 말한다.

면접의 기술로는 명료화, 직면, 해석, 요약, 초점제공기술, 재보증, 재명명 등이 있다.


[15회 기출문제] 통합적 접근 방법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원칙이 아닌 것은?
① 클라이언트와 협동 노력 강조한다.
② 병리보다 강점을 강조한다.
③ 다양한 모델과 기술을 활용한다.
④ 경험적으로 검증된 개입방법을 우선 적용한다.
⑤ 이론에 기초한 개입원리와 기법보다는 직관과 창의적 방법을 중시한다.

(해설) 통합적 접근은 이론과 개입을 개방적으로 선택하고 체계관점을 취함으로써 이론과 과학에 근거한 실천을 한다.

[13회 기출문제] 체계이론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외부투입이 없으면 네겐트로피 상태가 된다.
② 산출은 체계의 변화방향을 설정하고 조정하는 핵심과정이다.
③ 다중종결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이 다양함을 의미한다.
④ 폐쇄체계는 체계의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어렵다.
⑤ 항상성으로 인해 체계는 행동방식의 규칙성을 갖게 된다.

(해설)
- 폐쇄체계에서는 엔트로피, 개방체계에서는 네겐트로피의 경향이 나타난다.
- 산출은 전환활동을 통해 나타난 결과물이 체계 밖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다중종결은 한 가지 원인여러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 폐쇄체계는 외부와 단절되어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

[10회 기출문제] 통합적 접근방법의 등장배경이 아닌 것은?
①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인한 서비스의 파편화
② 사회복지 지식체계에 사회체계이론 도입
③ 클라이언트 문제는 여러 체계으 상호작용 결과라는 인식 확산
④ 다양한 실천방법의 공통요소는 '문제해결'임을 발견
⑤ 자선조직협회 활동을 위한 표준화된 실천방법 필요

(해설) 전통적인 3대 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실천대상이나 문제별로 분화 및 전문화되어 있는 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합하려는 시도들이 생겨났으며, 이로 인해 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13회 기출문제] 비스텍(F. Biestek)이 제시한 관계의 기본원칙과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① 비심판적 태도 -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②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③ 의도적 감정표현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④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내적 통찰을 위해 클라이언트 자신의 감정표현을 억제하도록 돕는 것이다.
⑤ 개별화 - 편견이나 고정관념 없이 클라이언트 개인의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다.

(해설) 개별화는 클라이언트의 고유한 특성을 인정하고 이해하며 실천 원리와 방법을 차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14회 기출문제] 클라이언트가 과거에 타인과의 관계에서 경험하였던 소망이나 두려움 등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반응은?
① 불신
② 양가감정
③ 비자발성
④ 망상
⑤ 전이

(해설) 클라이언트의 경험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감정은 전이이다.

[15회 기출문제] 직면(confrontation)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말고 행동간에 모순이 있으나 클라이언트가 이를 부인하고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극심한 정서적 긴장 상태에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③ 클라이언트에게 방어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④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가 충분히 형성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결정이나 행동이 실제로 합리적임에도 이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주저할 때 사용한다.

(해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결정이나 행동이 실제로 합리적임에도 이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주저할 때 사용하는 것이 재보증(안심)기법이다.

[13회 기출문제] 문제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는 의사소통기법은?
① 환기(ventilation)
② 직면(confrontation)
③ 재보증(reassurance)
④ 정보제공(informing)
⑤ 재명명(reframing)

(해설)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즉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재명명이라고 하며 재구조화, 재구성 혹은 재규정이라고도 한다.


6.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사정과정
1) 접수 및 자료수집과정
도움을 요청한 사람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판단하고 접수한다. 자료수집 시에는 문제에 관한정보, 최근까지의 사황, 클라이언트의 가족력, 클라이언트의 기능 수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한계, 클라이언트의 환경등을 고려하고 수집한다.

2) 사정
사정이란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욕구의 성격과 원인을 규명하고 개입을 위한 함의를 도출해내는 활동을 말하며, 사정의 도구를 살펴보면, 개인의 사회지지체계를 위한 도구로는 사회적관계망 격자가 있고, 가족차원의 사정도구로는 가계도, 생태도, 가족조각, 생활력도표, 생활주기표가 있으며, 집단차원의 사정도구로는 소시오그램(사회도), 의의차별척도가 있다.


[15회 기출문제] 자료수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료수집은 실천의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② 접수단계에서의 자료수집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기관의 서비스 간 부합 여부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정도면 충분하다.
③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 유형은 클라이언트와 제3자의 상호작용 유형을 짐작할 수 있다
④ 수집된 자료는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주변 체계에 대한 정보도 포함해야 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언어적 표현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해설)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행동 모두 자료의 출처가 된다. 비언어적 행동이 언어적 표현보다 더 많은 의미를 담을 때도 있으며, 비언어적 행동이 오히려 지나치게 과장이될 때도 있기 때문에,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거나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14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단계의 과업이 아닌 것은?
① 관계형성
② 원조과정에 대한 안내
③ 서비스 제공 여부에 대한 결정
④ 클라이언트의 의뢰
⑤ 개입목표의 설정

(해설) 개입목표의 설정은 계획수립과정에 이루어진다.

[13회 기출문제] 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입을 위해 문제상황을 파악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확인한다.
③ 이웃이 제공한 의견도 사정자료로 활용한다.
④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쌍방적 활동이다.
⑤ 의료모델에서 나온 용어이다.

(해설) 사정은 의료모델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사정은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개입의 방향을 잡기 위해 필요한 절차이므로 문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한계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점과 자원도 확인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자료뿐만 아니라 이웃이 제공한 자료도 사정자료로 활용한다.

[14회 기출문제] 사정도구 중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도식화하여 구성원의 지위, 구성원간의 관계, 하위집단 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것은?
① 가계도(Genogram)
② 생태도(Ecomap)
③ PIE(Person In Environment)체계
④ 생활력표(Life History Grid)
⑤ 소시오그램(Sociogram)

(해설) 소시오그램(사회도)은 집단사정도구로써 집단 내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선과 화살표를 이용하여 그린 것으로 성원 간 친화력과 반감의 유형 및 방향, 하위집단의 형성 여부, 소외된 성원 여부, 삼각관계 형성 여부 등을 알 수 있다.


7. 계획수립과정 및 개입과정
1). 계획수립과정
1단계 : 클라이언트와 함께 하기 (표적문제 찾기)
2단계 : 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표적문제 선정)
3단계 : 목적 설정하기
4단계 : 목적을 목표로 구체화하기
5단계 : 계약의 공식화

2). 개입과정
① 개입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개자, 조력자, 교사, 중재자, 옹호자 역할이 있다.
직접적 개입(정보제공, 가족치료, 교육, 상담)간접적 개입(옹호, 자원개발, 서비스 조정,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이 있다.

환기 남애게 말하지 못한 문제, 감정적인 문제 등을 클라이언트가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을 말한다.
일반화 클라이언트가 겪는 일이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
재보증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재명명 문제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는 의사소통 기법을 말한다.
직면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보증하거나 합리화하여 변화를 거부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법이다.
모델링 관찰학습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시행착오 없이 원하는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타임아웃 문제행동을 중지시키기 위해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으로부터 클라이언트를 일정 시간 분리시키는 기법이다.
재구성 가족 성원들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하도록 해 주는 기법을 말한다.
탈삼각화 가족구조 안에서 두 사람 간의 갈등 및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가족의 다른 구성원을 끌어들이는 삼각화의 역기능을 해결하기 위해 갈등 당사자를 직접 대면시키는 기법이다.
경계 만들기 가족 하위체계 간 경계선이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는 경우 경계를 강화시켜 개인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경계선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는 경우 경계선을 완화시켜 성원 간 교류를 촉진시키는 기법이다.

③ 개인체계의 개입에는 의사소통 기술(격려, 재명명, 정보제공, 재보증, 초점화, 조언, 일반화, 직면, 환기법, 도전)행동변화 기술(모델링, 행동 조성, 시연, 타임아웃, 행동 계약, 토큰 강화, 역할 교환)이 있다.
④ 가족체계의 개입에는 가족치료 개입 기법이 있다.(보웬, 구조적, 경험적, 해결 중심, 전략적)


[13회 기출문제] 개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ㄱ. 표적문제를 찾는다.
ㄴ. 문제의 우선순의를 정한다.
ㄷ. 개입의 성과목표를 정한다.
ㄹ. 클라이언트의 과업을 구체화한다.

① ㄴ, ㄷ, ㄹ, ㄱ
② ㄷ, ㄹ, ㄱ, ㄴ
③ ㄹ, ㄱ, ㄴ, ㄷ
④ ㄱ, ㄴ, ㄹ, ㄷ
⑤ ㄱ, ㄴ, ㄷ, ㄹ

(해설) 계획단계에서 표적문제를 설정하고, 표적문제들 중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 다음에 문제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업을 설정한다.

[12회 기출문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간접적인 개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원개발 ㄴ. 서비스 조정 ㄷ. 프로그램 개발 ㄹ. 옹호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해설) 간접개입은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을 변화시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개입 기법으로 자원개발, 서비스 조정, 프로그램 개발, 옹호 등이 있다.

[11회 기출문제] 아들의 과잉행동이 심각하다고 얘기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아들이 활동적이네요."라고 얘기하여 부정적 문제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는 면담 기법은?
① 재보증
② 직면
③ 환기
④ 초점화
⑤ 재명명

(해설) 재명명은 어떤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해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8. 종결 및 평가, 사례관리
1). 성공적인 종결을 위한 과업으로
- 적절한 종결시기 결정하기(개입목표 달성 정도, 클라이언트의 의존성, 문제해결 정도 등을 고려)
- 정선적 반응 다루기(목적 미달성 시 클라이언트가 실망, 분노 등의 느낌을 갖지 않도록 그의 감정을 수용하면서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 목표 유지와 강화 : 성취된 목표를 유지·강화하고 계속하여 성장하도록 계획을 세운다.
- 의뢰 : 새로운 서비스가 더 필요하거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는 경우 의뢰를 실시한다.
- 서비스에 대한 평가

2). 종결 시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는 종결이 급작스럽거나 예상 밖의 사건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원한다 하더라고 사회복지사가 개입을 계속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종결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 기관의 정책이나 행정결정으로 인해 클라이언트와의 서비스 계약을 변경하고 종결해야 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옹호자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 종결이 가까워지면 접촉빈도를 조금씩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사회복지사는 종결이 클라이언트의 가족과 사회적 관계망 내의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예상해야 한다.
- 중요한 관계를 끝내는 데 수반되는 상실과 분노의 감정을 다루어야 한다.
- 공식적 종결 이후 사후관리를 위한 면접이나 전화통화로 분리 및 이별을 두려워하는 클라이언트를 안심시킬 수 있다.

3). 평가단계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개입이 성공적으로 달성되었는지, 그리고 그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과정이다.

- 평가차원에 따른 분류

성과(결과)평가 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
과정평가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며, 프로그램 준비, 진행, 종결과정에서 환경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프로그램의 과정에 따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 평가 사회복지사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 개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을 말한다.

-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

형성평가 개입과정 평가로,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초점을 두고 주기적으로 진전 상황을 평가하는 것
총괄평가 활동이 종결되었을 때, 활동결과로 산출된 성과와 효율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
통합평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통합한 평가를 말한다.


4). 사례관리
① 사례관리의 개념
- 지역사회 내의 개별 클라이언트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으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보호(Care)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 지역사회보호(Community Care)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내의 요보호대상자나 그 가족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근거로 보호의 원칙에 따라 서비스 제공 계획을 작성하며 이를 실행하는 체계제이다.

② 사례관리의 특성
- 서비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원체계 간 연결, 조정 등의 활동을 한다.
- 투입과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한다.
-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어 기관 내 서비스로 한정하지 않는다.
- 개인 및 환경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
-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의 자원 획득 및 활용능력을 강화시킨다.
- 공공자원과 민간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공식·비공식적 지지망의 활용을 최대화한다.
- 임상적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는 치료적 상담을 실시한다.

③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등장하였다.
-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전달체계 간 조정기능이 부재하여 중복과 누수가 발생하였다.
-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과도한 책임이 부과되어 그들을 돕는 서비스 기능이 필요해졌다.
-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가 증가하였다.
- 사회적 지원체계와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였다.
- 비용효과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혀였다.(비용 억제)
- 기존 단편적인 서비스를 벗어나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위한 통합적인 서비스가 요구되었다.
-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서비스 활성화의 영향 등이 등장배경이다.

사례관리의 목적 : 사례관리는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보다는 간접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보호의 연속성 보장, 접근성과 책임성 증진, 비용·효과성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장기적 접근).
- 서비스 전달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 공식·비공식적 지원체계의 통합(서비스의 통합적 확보)을 이룬다.
- 공식적인 보호체계와 일차적인 보호자원을 통합한다.
- 개인 및 일차집단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식적 보호체계의 능력을 극대화한다.

⑤ 사례관리의 기본원칙
- 서비스의 개별화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 서비스의 접근성
-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의 지속성
- 서비스의 연계성(복잡하고 분절된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함)
- 클라이언트의 자율성 극대화(자기결정권 보장)
- 체계성 : 서비스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관리함으로써 중복서비스를 줄이고 자원의 낭비를 방지한다.

⑥ 사례관리자의 역할별 활동 내역
- 사정자 : 클라이언트의 약적, 역기능, 질병, 결함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보다는 강점, 능력, 성장과 발전 가능성, 건전한 기능, 자원, 잠재력 등의 긍정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수집, 분석, 종합한다.
- 계획가 :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례계획, 치료, 서비스 통합, 기관의 협력 및 서비스망을 설계한다.
- 상담자 : 클라이언트 스스로 지지망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 필요가 있음을 알리며, 상담을 통해 신뢰관계 발전과 역기능적인 측면을 점검하고, 보다 유용한 측면의 개발을 촉진한다.
- 중개자 :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 조정자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자원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수준의 자원에 대해 조정을 하는 것
- 평가자 : 프로그램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하여 사례관리과정 전반에 관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옹호자 : 클라이언트를 대변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구체화시키고, 자원이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히 공급될 수 있도록 활동한다.

⑦ 사례관리의 과정
사정 → 계획 → 개입 → 점검 → 평가


[13회 기출문제] 종결단계에서 취해야 할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촉진한다.
②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조정한다.
③ 클라이언트를 대변하여 자원을 확보한다.
④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기초선 자료를 수집한다.
⑤ 클라이언트와의 접촉빈도를 줄여간다.

(해설)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촉진하고 서비스를 조정하고 자원을 확보하는 것은 개입단계의 활동이고, 기초선 자료수집은 사정단계에서 이루어진다.

[10회 기출문제] 청소년을 위한 10주간의 진로집단활동 전·후에 진로 효능감 검사를 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면 이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① 과정평가
② 형성평가
③ 총괄평가
④ 통합평가
⑤ 성과평가

(해설) 개입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성과평가에 대한 설명이다.

[14회 기출문제] 사례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단편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로 등장하였다.
② 계획-사정-개입-종결 순으로 진행된다.
③ 공식적인 지원체계만을 중요시 한다.
④ 서비스의 획일적인 제공을 중요시 한다.
⑤ 클라이언트의 기능 향상을 중요시한다.

(해설) 사례관리는 단편적인 문제가 아니라 복합적인 문제이고 공식적인 자원체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원체계를 활용해야 하고 서비스는 획일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개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17회 기출문제] 사례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합적 방법을 활용한다.
② 직접 서비스와 간접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다.
③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④ 기관의 범위를 넘은 지역사회 차원의 서비스 제공과 점검을 강조한다.
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과 전혀 다른 실천방법이다.

(해설) 시례관리는 기존의 실천방법들을 더 다양한 차원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제시된 것으로써 전혀 다른 실천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17회 기출문제] 사례관리의 점검(Monitor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비스의 산출결과를 검토
② 서비스 계획의 목표달성 정도를 검토
③ 서비스 계획이 적절히 실행되고 있는지를 검토
④ 클라이언트의 욕구 변화를 검검하여 서비스 계획의 변경 필요성을 검토
⑤ 서비스의 최종 효과성을 검토

(해설) 서비스의 최종 효과성 검토는 평가단계에서 진행된다.


[출처]
- 순덕기 교수님, 정용충 교수님, 최윤진 교수님, 김철근 교수님 강의 및 교재
- 생각의 마을(2019),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2019),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 사회복지사사 1급 기출문제집, 나눔의 집.
- 사회복지사 1급 적중예상문제, (주)시대고시기획
-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기출문제집(펴낸곳 : 주식회사 에듀윌, 펴낸이 : 박명규)
- 사회복지실천론(저자: 주경필, 발행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년 발행)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