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회복지사 1급 시험준비 및 합격전략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출제 개관
1) 출제영역
- 인간행동, 인간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
-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
- 사회환경의 수준
- 인간의 성장과 발달
2) 중요시할 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전반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각 영역별로 출제가 되기에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내용이 출제된다.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간발달 단계의 특징 및 이론이 출제되기에 중요시하여야 하며,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등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주요내용
① 인간행동관련 이론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인 "환경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이론인 생태체계관점을 알아야 한다.
- 인간행동과 관련된 이론인 생태체계이론, 정신역동이론, 인지행동이론, 인본주의이론의 주요특성과 대표적인 학자들을 파악하여 준비하여야 한다.
- 각 이론들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 및 유용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 각 체계(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체계)별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②인간발달 단계
- 사회복지 실천에서 인간발달이론의 유용성과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발달단계별 특성과 발달과업을 파악해야 한다.
- 인간발달 단계별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기출문제 분석
1) 정신역동이론 출제경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이 정신역동이론에 속하는데, 여러 이론들을 한 문제에 종합적으로 묻는 질문과 다른 이론들과 비교되는 문제 등이 출제된다.
2) 인지행동이론 출제경향
인지행동이론의 주요 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벡의 인지이론,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있는데, 각 이론에 대한 개별적인 문제와 각 이론 및 학자의 주요개념을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특히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자주 출제되니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별 특성을 정리해 두어야 하겠다.
3) 인본주의이론 출제경향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애 대한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과 로저스의 이론(현상학이론, 인간중심이론)의 인간관,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다.
4) 사회체계이론 및 생태체계이론 출제경향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며,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과 관련된 문제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가능성 관련 문제가 출제된다.
(사회복지의 관심과 활동이 어느 한두 가지 방식이나 접근으로는 한계가 있다. 다각적이고 다층적인 방식과 접근만이 사회복지의 목적과 특성에도 적합하고 효율성도 더 높아질 것이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의 모델 중 오늘날 통합적 접근 모델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대표적이 것이 사회체계모델과 생태적 모델 그리고 지역사회모델이다. 이 가운데 사회체계 모델은 파슨즈(T. Parsons)의 사회체계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고, 생태적 모델은 이 사회체계 모델에 생태중심주의적 사고를 접목한 모델이다.)
5) 인간발달이론 출제경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기여하는 점이나 유용성을 묻는 질문의 출제빈도가 높은 편이다.
- 기출문제(11회) : 프로이트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무의식적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리하다.
②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③ 방어기제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④ 본능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⑤ 인간 자유의지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기출문제(13회)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달은 점성원칙에 따른다.
②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창조적인 존재이다.
③ 인간행동은 자아(ego)의해 동기화된다.
④ 발달단계에서 외부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⑤ 인간의 공격성과 성적 충동의 영향력을 강조한다.(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임)
※ 프로이트의 이론은 인간이 무의식적인 충동에 의해 움직이는 지극히 수동적인 존재라로 본다. 따라서 인간의 자율성이나 자유의지를 인정하지 않는다.
※ 프로이트의 아동기의 발달단계 : 구강기(0~1세), 항문기(1~2세), 남근기(3~5세), 잠복기(6~11세), 생식기(12~15세)로 구분하였는데, 인간의 성적 욕구인 리비도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 각 단계에서 얼마나 억압되느냐 혹은 충족되느냐에 따라 인간의 성격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또 그 충족과 좌절 여부에 따라 다음 단계로의 이행에 지장을 받기도 한다고 설명한다. 즉 인간을 타율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는데, 인간에게는 성적 욕구만이 아니라 안락욕구나 신뢰욕구도 있으며, 자기성찰과 같이 제 행동을 조절하는 기제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발달은 일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한다.
8단계론 : 기본적 신뢰 대 불신(0~1세),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2~3세),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근명성 대 열등감(6~11세), 정체성 대 역할혼란(12~18세), 친밀감 대 고립(20~40세), 생산성 대 침체(40~60세), 자아완성 대 절망(60세 이후)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형제관계와 가족 내 위치에 따른 특성을 설명하였다.
※ 융의 심리분석학 : 성격 발달에 관심을 갖고, 내향성과 외향성 개념을 도입하였다.
- 기출문제(11회) : 피아제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지발달 단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고 보았다.
② 단계별 성취연령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③ 발달이 완성되도 낮은 단계의 사고로 전환할 수 있다.
④ 발달단계에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⑤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다루고 있지 않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간의 초기 인지능력의 발달에 관한 독보적인 이론을 제시한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과정을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조작기(7~12세), 형식적조작기(12~15세) 로 구분하였다.
감각운동기는 영가가 자신의 태생적 감각과 운동을 조절함으로써 세상의 일과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는 단계를 가리키며, 전조작기는 언어와 같은 상직적 매체를 사용하여 인지하고 사고를 하지만 아직은 자기중심과 직관적 수준에 머물 뿐, 일과 사물의 전후 관계를 논리적·객관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는 일과 사물을 분류하고 그 전후 관계를 전체적인 차원에서 논리적·객관적으로 파악하며, 형식적 조작기는 거기에 추상적·가설적인 개념을 포함시켜 사고하고 문제해결을 궁리하고 일반화된 지식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조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를 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발달단계는 이전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다음단계로 이전할 수 없으며, 다음 단계로 이전한 후에는 이전 단계로 후퇴하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단순한 인지의 발달이 아니라 인지의 틀이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인간은 어떤 자극에 대하여 특정한 반사를 보이는 인지의 틀을 가지고 태어나며, 그 인지의 틀이 크기와 내용에 따라 새로운 구조로 변화되는 것이 발달이다. 그리고 이 인지 틀의 구조적 변화는 교육이나 경험에 의해 나타나며, 현재의 구조보다 한 단계 높은 크기와 내용의 교육과 경험을 받게 되면 더 잘 변화될 수 있다고 한다.
※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① 강화물과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의 이론에서 핵심은 강화물(reinforcer)이다. 그것은 인간의 어떤 행동을 발생시킬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자극들을 가리킨다. 스키너는 이 강화물을 어떻게 조작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경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② 방출해동과 반응행동 : 실험 전의 동작이 방출행동이고, 실험 시작 후의 행동이 반응행동이다. 반응행동이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서 습득된 행동으로 전환된다. 이와 같이 조작적 조건화를 통하여 습득된 행동을 스키너는 조작행동이라 하였다.
③ 이차적 강화와 변별자극 :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실험대상은 특별한 자극 때에만 보상을 받도록 자극을 조작하는 경우가 있다. 원래 강화하는 힘이 없었지만 일차적 강화와 연결지음으로써 얻게 되는데 이를 이차적 강화물이라 한다. 이차적 강화물은 다시 어떤 반응이 보상될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이 된다. 이것을 스키너는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이라 하였다. 변별자극은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행동을 선택해야 할지를 암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
④ 반응률 : 스키너는 인간의 성장에는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이 더 큰 비중 및 중요성을 갖는다고 보았다. 조작적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와는 달리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 반응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스키너는 유기체의 행동을 형성 또는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극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반응률(respondent ratio)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이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고, 부정적 강화는 불쾌한 경험을 제거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긍정적 강화나 부정적 강화 모두 반응률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스키너는 이 두 강화 가운데 보다 바람직한 것은 긍정적 강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을 조건화하는 것이라 하였다.
⑤ 강화계획 : 강화방식에는 연속적 강화방식과 간헐적 강화방식이 있는데, 스키너는 이러한 다양한 강화방식을 적절히 활용하면 행동의 형성, 변화 유지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점을 보여주고자 하였는데, 이러한 강화방식을 강화계획이라고 한다. 강화계획에는 고정간격 계획, 고정비율 강화계획, 가변가격 강화계획, 가변비율 강화계획이 있는데 이 중 가변비율 강화계획이 유기체가 강화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반응률도 높고 그 지속성도 높게 나타난다.
⑥ 소거 : 강화를 통해 형성된 반응은 강화가 중단되면 반응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와 같이 형성된 조작행동이 줄어들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을 소거(extinction)라 하였다.
- 기출문제(14회)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수정에 유용하다. (행동주의이론)
② 중년기 이후 노화현상을 이해하는데 유용하다. (융의 분석심리이론)
③ 클라이언트의 생애발달단계를 사정하고 개입의 유형을 결정하는데 유용하다.(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④ 클라이언트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갖는데 유용하다.(로저스의 현상학적, 인간중심이론)
⑤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는데 유용하다.
- 기출문제(15회) :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나.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심판적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다. 상담사의 지시적인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유용하다. |
① 가
② 나
③ 가, 나
④ 가, 다
⑤ 가, 나, 다
(로저스의 이론은 비지시적 상담, 내담자 중심상담, 인간중심 상담을 중요시한다.)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매슬로우는 인간의 동기를 중요하게 여겼는데, 동기의 개념이 단순히 생리적인 동기에만 한정되지 않고, 인간은 자아실현과 같은 더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동기도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한 인간의 동기를 욕구가 부르고 그것은 일생에 보편적이고 체계화된 방식으로 작동되고 표출된다고 보았다. 이것이 욕구단계론이다.
인간은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섯 가지의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욕구 가운데 하위에 있는 욕구일수록 강하고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나며, 상위의 욕구는 욕구 발생과정에서뿐만 아니라 개인의 발달단계에서도 늦게 발현된다고 보았다.
아래 단계 욕구가 채워지면 자연히 다음 단계의 욕구가 생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완전하고 영구적인 만족을 누릴 수 없으며, 일시적인 만족을 누리는 것만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이 경우 하나의 단계가 완전히 채워져야만 다음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다음 단계로 올라갈수록 욕구 충족의 비율이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는 것이며, 때로는 욕구 서열이 역전되기도 한다고 한다.
※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은 당시 심리치료의 일반적 경향에 도전하면서 탄생하였다. 특히 그는 내담자에 대한 지시적 상담접근에 반하여 비지시적 접근을 강조하였으며, 정신분석에서 취하는 치료자 중심의 치료방법과 달리 내담자 중심의 치료방법을 내세웠다. 인간중심적 접근은 내담자에게 조언이나 지시를 하려 하기보다는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러한 분위기를 전문성보다 더 중시하였다.
치료자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의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수용하면, 내담자 또한 그동안 스스로 부인하거나 왜곡하여 인식했던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받아들이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 자아와 체험이 서로 일치하는 영역이 점점 넓어짐으로써 치료된단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로저스의 심리치료가 목표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자아와 체험의 일치와 조화이다.
로저스는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소는 인간의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닌 인간 내부에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이 때문에 인간행동은 주체에게 나타나는 직접적인 체험적 사실, 즉 당사자의 현상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의 분석을 통하여 이해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과거의 경험보다는 지금 여기에서 직접적 체험적 사실, 즉 현상을 중심에 놓고 있다. 이것이 그의 이론을 현상학적이라고 평가하는 이유이다.
로저스의 이론은 개인의 고유하고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주요 개념으로는 유기체(모든 의식적·무의식적 체험의 소재지이다), 실현화경향, 자아실현(자아와 체험의 일치), 자아개념(자아와 자아개념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며, 자아는 주관적으로 지각된 자아를 말한다), 불안과 방어(자아와 유기체의 체험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불안을 느끼며, 불안과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특정경험을 회피하거나 부정하는 경우가 회피이다), 긍정적 존중 욕구(긍정적 존중 욕구와 자기존중 욕구가 유기체적 평가과정과 일치를 이룸으로써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충분히 기능하는 상태를 유지함)와 가치조건(개인이 유기체적 실현경향과 별개로 자기존중에 대한 욕구에 따라 체험을 선택하거나 회피하는 경향을 보일 때 가치조건을 획득하였다고 말함) 등이 있다.
로저스의 성격이론과 인간중심 치료 :
*인간중심 접근방법 -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는 자아와 유기체의 균형 잡힌 상호작용, 자아개념과 체험의 현상적 공간 사이의 일치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내담자 중심 치료라고도 한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가리켜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러한 사람이 갖는 특징으로 다섯(체험에 대한 개방, 실존적인 삶, 자신에 대한 신뢰, 자유의식, 창조성) 가지로 제시하였다.
- 기출문제(14회) : 사회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행동은 단일체계에 의해 결정된다.
② 인간행동은 원인과 결과라는 단선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③ 체계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거시체계는 인간이 가장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가족, 친구, 학교 등을 포함한다.
⑤ 인간행동은 체계 간에 에너지를 주고받으면서 변화한다.
(해설)
- 인간행동은 다양한 체계수준의 영향을 받는다.
- 인간행동은 단선적 관점이 아닌 상호적인 관점으로 이해한다.
- 체계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 거시체계는 사회적 이념이나 제도로 정치, 법, 문화 등을 의미한다.
- 기출문제(15회) :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② 적합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한다.
③ 인간은 자신의 요구에 맞게 환경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④ 인간의 생활상의 문제는 전체 생활공간 내에서 이해한다.
⑤ 인간의 병리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해설)
-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은 환경에 적응하여 인간이 변화될 수도 있고, 인간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은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병리나 역기능 측면을 강조하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를 사정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였다.
- 기출문제(14회) : 인간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간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친다.
② 발달과 변환은 전 생애를 거쳐서 일어난다.
③ 발달을 이해하는 데 사회환경은 필수적 요인이다.
④ 발달은 환경 속의 인간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⑤ 발달은 특수활동에서 전체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해설)
- 발달은 전체활동에서 특수활동으로 진행,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로 진행된다.
- 인간발달이론은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인간발달이론은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이해할 수 있다.
- 기출문제(14회) : 영아기(0~2세)의 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애착관계 및 대상영속성이 확립된다. 나. 반사행동이 나타난다. 다. 피아제의 감각운동단계로서 목적지향적 행동을 한다. 라. 서열화 및 분류화를 획득한다. |
① 가
② 가, 나
③ 가, 다
④ 가, 라
⑤ 가, 나, 다
(해설)
- 서열화 및 분류화를 획득하게 되는 것은 피아제의 발달단계 구분 중 구체적인 조작기인 아동기의 특징이다.
- 기출문제(14회) : 유아기(3~6세)의 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은?
①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피아제의 전조작기에 해당함)
② 콜버그의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콜버그의 전인습적 도덕기에 해당함)
③ 에릭슨의 발달단계에서 신뢰감 대 불신감에 해당하다.(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의식에 해당함)
④ 물활론적인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 생명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한다.(전조작기의 유아는 물환론적인 사고를 함)
⑤ 주요 발달과업 중 하나가 배변훈련이다.
- 기출문제(14회) : 아동기(7~12세)의 발달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고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다. 나.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대상을 배열하는 서열화가 가능하다. 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라. 가설연역적 추리 및 조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① 가, 나, 다
② 가, 나, 라
③ 가, 나, 다, 라
④ 가
⑤ 가, 나
(해설)
- 아동기에는 단체놀이를 통하여 협동, 경쟁, 협상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아동기에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급우들과 관계가 강화되며, 성인의 승인보다는 또래의 승인을 받고 싶어 하는 특성이 나타난다.
-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와 가설연역적 추리 및 조합적 사고를 하는 시기는 청소년기 즉 형식적 조작기일 때이다.
- 기출문제(14회) : 청소년기(13~19세)의 발달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극단적인 정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② 성적 성숙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③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④ 이성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인해 갈등과 고민이 많은 시기이다.
⑤ 힘과 기술이 향상되지만 신체적 성장 속도는 둔화된다.
(해설)
청소년기는 제2 성장 급등기로서, 부모보다는 또래와의 관계를 더욱 중시하는 시기로 자아정체감 획득이 주요 과제로 떠오른다.
- 기출문제(11회) : 성인초기(20~3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업을 선택하고 경력을 쌓아야 한다.
②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친밀감을 형성한다.
③ 신체발달이 완성되며 매우 건강한 시기이다.
④ 삶과 직업에 관한 목표와 희망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⑤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변화 가능성을 탐색해야 한다.
(해설)
*영(유)아기 : 신체적 발달 측면에서 제1성장 급등기이다.
*아동기(6~12세)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청소년기 : 부모와의 관계보다 또래와의 관계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기이며, 부모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청년기(성인초기) : 삶의 중심이 가족과 또래관계에서 친밀한 이성과의 관계로 전이된다.
*중(장)년기(40~64세) : 갱년기를 경험하게 되며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변화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기이다.
*노년기 : 에릭슨은 노년기의 과업으로 자신의 과거 및 현재의 삶을 수용하고, 만족하며, 의미 있게 생각하는 자아통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노년기에는 자아통합 대 절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한다. 또한 노년기에는 사회적 역할 축소로 인해 고독과 소외를 초래하기도 한다.
※ 피아제(J. Piaget)의 인간 발달 과정 네 단계
*감각운동기 : 0~2세, 태생적 감각과 운동을 조절함으로써 세상의 일과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는 단계임
*전조작기 : 2~7세, 언어와 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항 인지하고 사로를 하지만 아직은 자기중심과 직관적인 수준에 머묾.
*구체적 조작기 : 7~12세, 일과 사물을 분류하고 그 전후 관계를 전체적인 차원에서 논리적·객관적으로 파악함
*형식적 조작기 : 12~15세, 추상적·가설적인 개념을 포함시켜 사고하고 문제 해결책을 궁리하고 일반화된 지식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조합적 사고와 연혁적 사고를 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그러한 발달단계는 이전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이전할 수 없으며, 이전한 후에는 이전 단계로 후퇴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단순한 인지의 발달이 아니라 인지의 틀이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 에릭슨(E.Erikson)의 인간 발달 과정 8 단계론
에릭슨은 인간발달을 심리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였는데, 청소년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생 전체를 통하여 계속 나타난다고 하면서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을 연구하였다.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 0~1세
-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2~3세
- 주도성 대 죄의식 : 4~5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6~11세
- 정체성 대 역할혼란 : 12~18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20~40세
- 생산성 대 침체 : 40~60세
- 자아완성 대 절망 : 60세 이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의 수험전략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험전략 (tistory.com)
[출처]
- 순덕기 교수님, 정용충 교수님, 최윤진 교수님, 김철근 교수님 강의 및 교재
- 1급 사회복지사 기본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 ESEP 사회복지사 1급 수험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 사회복지사사 1급 기출문제집, 나눔의 집.
- 사회복지사 1급 적중예상문제, (주)시대고시기획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송대영, 최현섭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사회복지사 1급 국가자격시험 제도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https://megaassets.tistory.com/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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