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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현대차 아이오닉5로 일본시장 재진출 및 1월 판매실적

by meta-verse 2022.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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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차 아이오닉5·넥쏘를 앞세워 일본 승용차시장에 재진출한다. 2009년 현지시장에서 철수한지 12년 만이라고 한다.

수입차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이지만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늦은 상황이어 현대차가 충분히 승부를 걸어볼 만하다고 한다.

즉, 올해 5월부터 일본 현지에서 승용차 판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우선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수소연료전기차 넥쏘 2종을 선보이기로 했다.

2. 일본의 자동차산업 현황

일본 정부는 2020년 탄소 중립 정책을 추진하며 2035년까지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으며, 특히 전체 등록 차량 중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전기차 구매를 위한 보조금을 2배로 늘리고 충전 인프라 구축도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차의 재진출을 위한 여건은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닛산을 제외하고는 도요타, 혼다 등 대부분이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아직 양산형 전기차 모델이 없는 도요타는 지난해 12월에야 2030년까지 전기차 30종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3. 현대차의 일본 시장 전략

자동차 업계에서는 일본 현지 브랜드들의 친환경차 공백을 현대차가 충분히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에, 우선 승용차 시장 재진출의 기수로 아이오닉5와 넥쏘를 내세운다.

그리고 또 하나의 승부수는 ‘온라인’이다. 현대차는 일본에 판매점과 딜러 등을 두지 않기로 했다. 대신 차량 선택부터 시승, 견적, 결제, 배송까지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즉, 판매 방식을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을 통해 탐색부터 전 과정을 원스톱 온라인 세일즈로 운영한다고 한다.

다만, 한 번 실패를 본 시장이기에 성공 여부를 낙관하기는 이르다. 현재 일본은 글로벌 3위 규모의 자동차시장이지만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95%에 육박할 정도로 수입 브랜드 진입 장벽이 높은 국가로 악명이 높다. 수입차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의 시장점유율이 겨우 1.1%에 불과할 정도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2021년 일본 자동차시장 점유율]
1). 도요타 30.3%
2). 스즈키 12.7%
3). 혼다 12.2%
4). 다이하쓰 11.9%
5). 닛산 10.3%
6). 기타 17.2%

[2021년 일본 자동차 시장 수입차 점유율]
1). 메르세데스벤츠 1.1%
2). BMW 0.7%
3). 폭스바겐 0.7%
4). 아우디 0.5%
5). 기타 2.4%

[참고] 현대자동차 1월 판매실적

현대자동차는 2022년 1월 국내 4만 6,205대, 해외 23만 5,999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28만 2,20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2.3% 감소, 해외 판매는 9.8% 감소한 수치다.

1). 국내판매

세단은 그랜저가 1,806대, 쏘나타 2,036대, 아반떼 5,437대 등 총 9,300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4,302대, 싼타페 2,159대, 투싼 3,619대, 아이오닉5 376대, 캐스퍼 3,948대 등 총 1만 6,127대가 팔렸다.

포터는 5,443대, 스타리아는 2,810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1,945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5,501대, GV60 177대, GV70 2,415대, GV80 1,876대 등 총 1만 580대가 팔렸다.

2). 해외판매

현대자동차는 2022년 1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9.8% 감소한 23만 5,999대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이슈 등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을 통해 공급 지연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는 한편 내실 있는 판매 전략을 펼쳐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 2021년도 현대자동차 실적 및 배당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된다.
https://megaassets.tistory.com/m/160

[참고자료]
- 동아일보, 2022.2.9일자 경제면 기사
- 머니S, 2022.2.9일자 인터넷 기사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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