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고의 비주얼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인 자이언트스텝(289220)의 회사 개요 및 2022년 반기실적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2008년에 설립되고 2021년 3월2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자이언트스텝은 메타버스 시대의 플레이어로서 테크와 크리에이티브 사이에 발생하는 많은 가능성을 시도하고 있다. AI기반 버추얼 휴먼 제작, 실시간 XR콘텐츠, 실감형 리얼타임 콘텐츠, 광고 및 영상 VFX에 이르기까지 자이언트 스텝만의 새로운 문법을 가진 크리에이티브 테크 기업으로서의 행보를 걷고 있는 것이다.
자이언트 스텝은 글로벌 브랜드, 엔터테인먼트, 방송&광고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의 변화를 현재 선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회사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7길 8(논현동)
- 전화번호 : 02-549-0005
1. 회사의 개요
주식회사 자이언트스텝은 AI기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업체로 2008년 6월 5일 설립되어, 광고 VFX(시각효과, Visual Effects) 및 영상 VFX, 리얼타임(Real-Time) 콘텐츠 제작 및 관련 솔루션을 보유한 크리에이티브 테크 기업이다. 당사는 기술 역량에 기반한 광고, 영상, 리얼타임 콘텐츠 제공을 주요 목적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스(CG) 기술 기반의 VFX 회사에서 리얼타임 기반의 실감형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테크(Creative-Tech) 기업으로 성공적인 진화의 길을 꾸준히 가고 있다.
국내 유일하게 디즈니 Audit(2016), 넷플릭스 4K 기술 test(2018), TPN(Trusted Partner Network)의 보안평가프로그램(2019)을 모두 통과한 VFX기업 으로, 광고VFX 및 영상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Studio"를 통한 리얼타임 XR(eXtended Reality) 콘텐츠 제작 및 가상(Virtual) 스테이지 구현의 기획부터 촬영, 제작, 송출까지 가능한 "원스톱 XR 콘텐츠 그룹(One-Stop XR Contents Group)"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 주요제품 및 서비스
자이언트스텝의 국내 주요 거래처는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등의 광고대행사 및 대형 플랫폼사, 게임회사 등이다. 해외의 경우 디즈니, 넷플릭스, NBCUniversal 등 글로벌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3. 재무에 관한 사항
- 영업수익 : 10,390,750,000원(2022년 상반기 기준)
- 영업비용 : 16,538,183,000원(2022년 상반기 기준)
- 영업이익(손실) : -6,174,379,000원(2022년 상반기 기준)
- 당기순이익(손실) : -3,881,017,000원(2022년 상반기 기준)
4. 배당에 관한 사항
배당에 관한 회사의 중요한 정책, 배당의 제한에 관한 사항 등은 아래와 같이 정관에 규정하고 있으나, 아직 배당은 하지 않고 있다.
제12조 (신주의 배당기산일)
회사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및 주식배당에 의하여 발행한 신주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신주를 발행한 때가 속하는 영업연도의 직전영업연도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제50조(이익금의 처분)
회사는 매사업년도의 처분전이익잉여금을 다음과 같이 처분한다.
1. 이익준비금
2. 기타의 법정준비금
3. 배당금
4. 임의 적립금
5. 기타의 이익잉여금처분액
제51조(이익 배당)
① 이익의 배당은 금전과 주식, 기타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익의 배당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회사가 수종의 주식을 발행한 때에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그와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도 할 수 있다.
③ 제①항의 배당은 매 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질권자에게 지급한다.
④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제52조(중간배당)
① 회사는 사업년도 중 1회에 한하여 이사회의 결의로 일정한 날을 정하여 그 날의 주주에 대하여 이익을 배당(이하 "중간배당"이라 한다)할 수 있다.
② 중간배당은 직전결산기의 대차대조표상의 순자산액에서 다음 각호의 금액을 공제한 액을 한도로 한다.
1. 직전결산기의 자본금의 액
2. 직전결산기까지 적립된 자본준비금과 이익준비금의 합계액
3. 직전결산기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이익으로 배당하거나 지급하기로 정한 금액
4. 중간배당에 따라 당해 결산기에 적립하여야 할 이익준비금
③ 회사는 당해 결산기의 대차대조표상의 순자산액이 상법 제462조 제1항 각 호의 금액의 합계액에 미치지 못할 우려가 있는 때에는 중간배당을 하여서는 아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배당을 한 경우 이사는 회사에 대하여 연대하여 그 차액(배당액이 그 차액보다 적을 경우 배당액)을 배상할 책임이 있다. 다만, 이사가 위와 같은 우려가 없다고 판단함에 있어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았음을 증명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④ 사업연도개시일 이후 제1항의 기준일 이전에 신주를 발행한 경우(준비금의 자본전입, 주식배당, 전환사채의 전환청구, 신주인수권 행사의 경우를 포함한다)에는 중간 배당에 관해서는 당해 신주는 직전사업연도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제53조(배당금지급청구권 소멸시효)
배당금지급청구권은 5년간 이를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한다. 소멸시효 완성으로 인한 배당금은 본 회사에 귀속한다.
5. IR News
자이언트스텝은 7월12일 버츄얼휴먼 '이솔(SORI)'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실제 촬영 장면 없이 100% Full 3D와 언리얼 엔진으로만 제작한 사전 홍보영상을 선보이며 사업확장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패밀리 전기 SUV 'The new EQB'의 디지털 쇼케이스에 앞서 진행되는 사전 홍보용 콘텐츠다. 실제 촬영장면 없이 모델, 제품, 공간을 모두 100% Full 3D와 리얼타임 언리얼 엔진으로만 제작된 첫 광고 영상 사례로 기존 광고 제작 대비 인력, 비용, 시간을 크게 절감하여 공정의 효율성을 높였다.
자이언트스텝은 빠르게 성장하는 리얼타임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버추얼휴면의 외형과 움직임을 고도화하는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향후 다양한 인종, 체형, 성별의 버추얼 휴먼에 TTS(Text to Speech) 데이터, 인공지능 보이스 기술 등을 적용해 원본 없이도 실시간 리액션과 인터랙션이 가능한 '완전한 자동화 버추얼휴면'을 구현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크다.
6. 사견
자이언트스텝의 차트를 분석해 보면, 가격조정을 거쳐 지금은 기간조정을 거치는 과정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기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주식투자는 타이밍의 예술이라고 타이밍을 잘 기다려서 이 포스팅을 보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 본 포스팅은 매수권유가 아니기에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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