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맛집] 태평역 코다리 맛집 신의 명가코다리
오늘은 성남 태평역 부근에 있는 코다리 맛집인 신의 명가코다리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1.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58
(지번 :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4539
2. 전화 : 031-722-1522
3. 영업시간 : 11:30 ~ 22:00
(브레이크타임 : 15:00~17:00)
4. 메뉴
- 코다리조림
- 코다리김치조림
- 대구시래기조림
- 문어숙회
- 떡갈비정식
- 코다리정식
회사 동료 소개로 성남 태평역 부근에 위치한 코다리 맛집 신의명가코다리를 방문하였다. 신의명가코다리의 신은 매울 신으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코다리조림이 대체로 매콤하게 요리한다는 뜻인 것 같다. 식당은 태평역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고 식당내부도 비교적 넓은 편이고 깔끔하여 늘 사람들이 붐빈다.
시그니처 메뉴인 코다리조림은 매콤한 양념이 넉넉하고 골고루 배여, 코다리 특유의 향과 함께 깊은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은 콩나물과 같이 먹으면서 미역국으로 달래주면, 맛있는 코다리조림을 즐길 수 있다. 참고로, 공깃밥이 나오지 않기에 따로 주문하여야 한다. 김에 싸 먹는 방법도 또 다른 코다리의 별미를 느낄 수 있다.
코다리 먹는 방법으로는 연예인 이영자씨가 말했듯이, 젓가락으로 훑어 가시를 먼저 바르고, 밥 한 숟가락 떠서 코다리 살을 듬뿍 얹어 먹는 것이 팁이다. 코다리조림은 소고기, 돼지고기 요리보다 낫다는 평이다.
참고로, 평일 11시~14시까지 점심특선으로 코다리정식을 판매하는데, 이 메뉴가 인기라고 한다. 시간이 되는 사람은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코다리정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한다.
코다리는 명태를 반건조 시킨 것을 말하며, 완전 건조시킨 것은 북어라고 한다. 코다리는 콜레스테롤 개선 및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지방함량이 적은 대신에 단백질 함량이 높아 소화가 잘 되고 맛이 개운하며,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명태(생태) - 노가리(새끼명태) - 코다리(반건조) - 북어(완전건조) - 황태(겨울 바람에 여러 번 말린 것) - 동태(얼린 것)
신의명가코다리 정문입구로 내부는 대낮처럼 환하다.
점심 특선으로 떡갈비정식도 판매하다고 입구에 안내하고 있다.
환한 조명아래 코다리조림을 즐기고 있는 손님들이 몇몇 있다.
테이블 간격이 널찍한 실내 내부 모습으로, 편하게 대화하면서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이다.
메뉴판이 주방입구에 크게 붙어있어 메뉴 선택이 편하다.
밑반찬으로 나온 김치, 어묵볶음, 양파조림, 콩조림, 청경채무침으로 깔끔하게 나온다.
밑반찬으로 나온 양배추샐러드, 콩나물, 김
매콤한 코다리살을 김에 싸먹으면 매운맛이 중화되는 또 다른 맛을 음미할 수 있다.
깔끔하고 시원한 맛의 미역국이 나오기에 코다리의 매콤한 맛을 중화시켜 준다
코다리와 양념의 조화로 하나의 예술작품처럼 보기에도 먹음직스럽다.
메인 메뉴인 코다리찜은 매콤한 양념이 골고루 잘 배여 생선살이 탱탱하면서도 부드럽고 쫀득쫀득하며, 양념에 배인 떡도 쫄깃쫄깃 맛있다.
양념이 골고루 섞여 맛깔나고 탱글탱글한 맛이다.
꼬들꼬들한 맛으로 흑미밥과 함께 먹으면 꿀맛이다.